구성원

김주영 센터장

김주영 교수는 서울대 법대를 졸업하고 사법연수원을 18기로 수료하였습니다. 김&장 법률사무소에서 변호사생활을 처음 시작한 김 교수는 공정거래법과 상사법관련 자문업무를 주로 수행하다가 풀부라이트 장학생으로 미국 Chicago 대학 로스쿨에서 석사학위 (LL.M)를 받았습니다. 이후 자신의 법률사무소를 개설한 김 교수는 참여연대 경제개혁센터 부소장과 좋은기업지배구조연구소 소장을 역임한 후 2000년 설립된 법무법인 한누리를 통해 증권 금융관련 소송과 기업지배구조관련 분쟁에서 주로 투자자를 대리하는 업무를 수행하여 왔습니다. 대우전자 분식회계소송, ELS 종가조작 소송 등 복잡한 금융증권관련 분쟁에서 투자자를 대리하여 소기의 성과를 거둔 김 교수는 2011년에 임상법학 지도변호사로, 2013년 방문학자로 서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의 임상법학강의를 담당하였으며 2019년 3월 객원교수 겸 공익법률센터장으로 부임하여 최고법원변론클리닉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소라미 교수

소라미 교수는 고려대 법대를 졸업하고 사법연수원을 33기로 수료했습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전업적 공익변호사단체인 공익인권법재단 공감의 창립멤버로 2004년에 일을 시작하여 2018년까지 여성인권과 아동인권을 위한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국제결혼이주여성, 인신매매 피해 이주여성, 성폭력 피해 여성을 위한 변론 및 제도개선 활동을 수행했습니다. 아동인권과 관련해서는 보편적 출생신고제도의 도입, 이주아동을 위한 권리 보장, 해외입양 아동의 인권 옹호를 위해 활동했습니다. 2019년 3월부터 서울대학교 공익법률센터에서 일을 시작하여 로스쿨 학생들에게 공익인권 분야의 임상 법학 수업, 공익법무실습 기획, 공익진로개발 지도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오진숙 변호사

오진숙 변호사는 공군사관학교를 졸업하고 공군 대위로 전역하였습니다. 충북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을 졸업, 변호사시험 2회 합격하고 동 대학원 박사과정(민사법)을 수료하였습니다. 청주노동인권센터 상임활동가로 충북지역 1호 전업 공익변호사로 활동하며 이주노동자, 여성 장애인, 취약계층 노동자 법률지원 및 청소년노동인권교육 등의 교육활동, 지역 시민단체 법률지원 등을 수행하였습니다. 2018년 한국철도공사 법무실에서 근무하다 2019년 5월부터 서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공익법률센터의 지도변호사로 법률구조, 공익법무실습, 프로보노 활동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김재원 변호사

김재원 변호사는 서울대 법대를 졸업하고, 동 법학전문대학원을 4기로 졸업하였으며, 동 대학원 박사과정(상법)을 수료하였습니다. 제4회 변호사시험에 합격한 뒤 공군법무관으로서 국방부 검찰단 등에서 근무하면서 군수지원 법률자문 및 관련 국가송무 업무, 방위사업 관련 특별수사 업무, 국방사이버댓글사건조사TF 기무사령부 담당 주임군검사 업무 등을 수행했습니다. 전역 후에는 법무법인 지평에서 금융, 보험, 증권, 신탁, 교육행정 등 관련 소송 업무를 수행하다가, 2020년 1월부터 서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공익법률센터의 지도변호사로 공익진로개발 등 사회공헌 활동에 관한 업무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구성원
이름 직책 연락처 이메일
김주영 센터장 02-880-8240 jy537@snu.ac.kr
소라미 부센터장 02-880-8241 ramisoh@snu.ac.kr
오진숙 지도변호사 02-880-8233 jinsookoh@snu.ac.kr
김재원 지도변호사 02-880-8654 jaewon.kim@snu.ac.kr
김성진   02-880-8655 rose3017@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