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계공익법무실습은 서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1학년 재학생 전원을 대상으로 겨울 방학 동안 진행되는 프로그램입니다. 공익법무실습은 학생들이 공익적이고 교육적 효과가 높은 실제 사건이나 지정과제의 수행을 통해 실무를 경험하도록 함으로써 법조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능력과 자질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공익법무실습과정은 정부, 지방자치단체, 비정부기구, 법률사무소, 기업법무부분 등 다양한 분야의 외부기관들과 연계하여 제공되는 현장학습과정과 세미나, 토론, 강평 등 피드백 시스템을 갖춘 사전 교육과정 및 사후 피드백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 사회에 소외되고 어려운 환경에 처해있는 사람들이 있음을 깨달을 수 있었던 소중한 기회였습니다.”
“실제 사건을 구체적으로 경험하고, 인권 이슈에 관한 현실을 접하고, 나아가 관련 서면을 작성하는 등 법조인으로서 공익에 기여하는 역량을 사전적으로 탐색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로스쿨에 반드시 필요한 활동입니다. 공익 사건과 약자 및 소수자 문제에 관심있는 학생이 아니더라도 모두가 시민단체 등에서 활동하며 법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경험할 수 있었고, 법을 공부하는 마음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다른 모든 원우들도 이 시간을 통해 시민운동과 공익법무에 관한 공감대를 가질 수 있었을 것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