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소식
[2024. 12. 6.] 아시아 임상법학 협력과 공익진로 지원 국제컨퍼런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4-12-20
조회
23
서울대 공익법률센터는 2024. 12. 6. 최종길홀에서 "아시아 임상법학 협력과 공익진로 지원 국제컨퍼런스"를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는 공익법률센터의 개소 5주년을 맞아 센터의 중요 사업인 임상법학 및 공익진로 지원과 관련한 국내외 전문가를 모시고 발전방안을 논의하고 네트워크를 형성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제1세션은 공익진로지원에 대한 세션으로서 김산하 서울대 공익법률센터 공익펠로우변호사의 발제로 공익분야에서 종사하는 변호사들의 심층인터뷰를 바탕으로 로스쿨 공익인권교육의 현황과 개선점에 대해 살펴보았다. 제2발제는 UC Irvine에서 직접 참석한 Grace Lee 한국법센터 부소장, Jasminder Deol 부학장, Anna Davis 프로보노담당관 등이 미국 로스쿨의 공익진로지원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였다. 이후 부산대학교 오진숙 교수, 아주대학교 나지원 교수, 공익변호사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법조공익모임 나우의 이수연 변호사, 서울지방변호사회 프로보노지원센터장을 맡고 있는 김준우 변호사, 서울대 공익법률센터에서 공익진로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김인희 변호사 등의 토론이 이어졌다.
제2세션은 아시아지역 6개국(중국, 일본, 필리핀, 몽골, 튀르키예, 한국)에서 임상법학을 담당하고 있는 교수진을 초청하여 각국의 법학교육 및 임상법학의 현황 및 과제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이후 인하대 이연지 임상교수, 김광현 국회입법조사처 조사관의 토론이 이어졌다. 이 행사를 통하여 아시아 지역 임상법학 담당자들의 네트워크를 구성할 교두보가 마련될 수 있었다.
- 다음 다음글이 없습니다.
- 이전 [2024. 11. 12.] 하버드대학교 Fengming Cui교수 초청특강: 한국과 미국의 장애인통합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