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소식

[2025. 4. 14.] 임상법학 공개특강-“어느 세월호 생존자 이야기” 북콘서트

작성자
admslcc
작성일
2025-04-15
조회
87


서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공익법률센터(이하 ‘서울대 공익법률센터’)는 2025년 4월 14일(월) 오전 10시, 서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15-1동 306호에서 임상법학 공개특강의 일환으로 “어느 세월호 생존자 이야기” 북콘서트를 개최했다.

이번 공개특강은 임상법학 강의 중 ‘국가배상소송 클리닉(최정규 교수)’ 수업에서 마련한 것으로, 국가배상소송 관련 여러 쟁점에 대해 관심이 있는 학생들을 위해 공개로 진행되었다. 서울대 공익법률센터는 임상법학 강의에서 진행되는 특강 중 일부를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공개 특강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이에 이번 강연에는 서울대 로스쿨 재학생뿐 아니라 일반 학생들도 다수 참석했다.

세월호 참사의 생존자이자 『홀–어느 세월호 생존자 이야기』의 주인공인 김동수님과 그의 배우자 김형숙님, 해당 도서의 작가 김홍모님이 패널로 참여해 생생한 증언과 진솔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김동수님은 세월호 참사 당시 겪었던 상황과 그 이후 지속되고 있는 트라우마, 생존자로서의 삶에 대해 이야기를 공유했고, 김형숙님은 생존자의 가족으로서 겪은 아픔과 감정, 사회적 시선에 대한 경험을 나누었다. 더불어 김홍모 작가는 작품을 집필하게 된 계기와 생존자의 이야기를 만화로 풀어낸 과정에 대해 설명했다.



서울대 공익법률센터는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한 임상법학 강의를 통해 학생들이 법률가로서의 공익적 책임을 성찰하고, 사회적 약자의 목소리에 주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특히 이번 공개특강은 재난 생존자가 겪는 트라우마의 실체와 그에 대한 국가의 책임 문제를 함께 고민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 MBC <생방송 오늘 아침> 제작진이 김동수님의 하루를 담은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 현장에 참석했다. 해당 영상은 세월호 참사 11주기를 맞아 오는 4월 16일(수)에 방영될 예정이다.